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학연구 | 기업수명주기별 최저한세 납부기업의 회계정보 질적 특성 분석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0년 12월 31일
제 37권 4호
저자 : 신영효, 오광욱

본 연구는 기업의 수명주기별로 재무 및 세무보고에 대한 전략이 다를 수 있고, 특히 최저한세가 적용되는 기업들의 전략적 대응이 다를 수 있음에 주목하여 기업수명주기별로 회계정보 질적특성에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기업수명주기 단계별로 최저한세 적용 기업의 회계정보 질적특성의 관계도 검증한다.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1년 동안 KOSPIKOSDAQ 기업 10,115(기업×연도)를 이용하여 실증분석한 결과, 첫째, 성장기 기업들은 다른 수명주기에 있는 기업에 비해 발생액의 질로 측정한 회계정보의 질적 특성이 모두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숙기와 쇠퇴기 기업들은 다른 수명주기의 기업보다 발생액의 질이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수명주기별로 최저한세를 적용 받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발생액의 질 전체와 본원적 발생액의 질은 통계적 유의성이 낮거나 결과가 혼재되어 나타났다. 반면, 재량적 발생액의 질은 성장기 기업들은 최저한세 적용기업일 경우 발생액의 질이 낮았으며, 쇠퇴기 기업들은 최저한세 적용 기업이라도 재량적 발생액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수명주기 단계별로 회계정보의 질적특성이 달라지는지를 속성별 발생액의 질을 활용해 검증한 의의가 있다. 또한 기업수명주기 단계별로 최저한세 적용 기업에 해당할 경우에는 회계정보 질적특성이 속성별로 다르게 나타난다는 새로운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선행연구를 확장한 공헌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