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학연구 | 기업의 회계이익-세무이익 일치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0년 12월 31일
제 37권 4호
저자 : 신승묘

회계이익세무이익 일치성(booktax conformityBTC)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에 대하여 수행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동일한 국가(혹은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BTC 수준이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그 결과 회계환경의 국가간(혹은 산업간) 차이가 실증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그런데 BTC 수준은 기업마다 서로 다를 것이며 이는 해당 기업의 특성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별기업별로 시계열자료를 이용하여 BTC 측정치를 구한 후에, 이러한 기업의 BTC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KOSPI 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단변량분석인 t검정 및 Wilcoxon 순위합검정과 다변량분석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성이 양호한 기업일수록 그리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양호한 기업일수록 BTC가 높고, 당기순손실 상태인 기업의 경우 BTC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설비자산이 많은 기업일수록 그리고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BTC가 낮고,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BTC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BTC 측정치가 개별기업의 BTC 수준을 적절히 반영하며, 따라서 개별기업의 BTC 측정치를 사용함으로써 BTC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의 주제나 범위를 좀더 확대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