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와회계저널 | 배당이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1년 6월 30일
제 22권 3호
저자 : 정현욱․이현주

본 연구는 배당이 가지는 미래이익의 정보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배당기업이 무배당기업보다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 1, 연속 배당기업은 비연속 배당기업보다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 2를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은 Tucker and Zarowin(2006)FERC(미래이익반응계수, Future Earnings Response Coefficient) 모형을 이용하였고, 배당과 관련된 변수는 더미변수(배당기업 또는 연속적 배당기업이면 1, 아니면 0)로 측정하였다. 유가증권시장의 상장기업 3,509(기업)를 분석한 결과, 배당기업은 무배당기업보다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속적 배당기업은 비연속적 배당기업보다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제변수를 포함하여도 일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회계이익의 질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표본을 나누어 실증분석하여도 일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을 당기순이익이 양()인 그룹과 음()인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의 그룹에서 배당이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 지를 추가분석해 보았다. 추가분석 결과, 당기순이익이 양()인 그룹의 경우 배당은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이 음()인 그룹의 경우 배당은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르면, 배당의 재원이 되는 이익잉여금이 증가하는 기업이 배당을 수행하면 배당은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배당의 재원이 되는 이익잉여금이 감소하는 기업이 배당을 수행하면 배당은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과 관련성을 가지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배당이 가지는 미래이익의 정보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 , 본 연구는 배당의 미래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효과를 주가를 통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배당지급 여부 및 배당지급의 형태가 미래이익의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은 개별기업의 수익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