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와회계저널 | 표준감사시간과 실제감사시간의 차이에 미치는 영향요인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1년 8월 31일
제 22권 4호
저자 : 김민희․이정희․조연주․전규안

신외부감사법에서는 감사업무의 품질을 제고하고 이해관계인의 보호를 위하여 한국공인회계사회가 표준감사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한국공인회계사회는 표준감사시간을 제정하여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표준감사시간과 실제감사시간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가증권과 코스닥 상장기업의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6,322 기업연도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보수가 많을수록, 초도감사인 경우, BIG4 감사인의 경우,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표준감사시간과 실제감사시간 차이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성과가 양호한 경우와 복잡성이 높을수록 표준감사시간과 실제감사시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변수를 포함하거나 추가분석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와서 연구결과는 강건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보수가 많거나 초도감사이거나 BIG4 감사인의 경우 또는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실제감사시간이 많이 투입되고 있다는 결과는 이에 따라 표준감사시간이 다르게 설정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경영성과가 양호할수록 적은 감사시간이 투입되고 있다는 결과는 당기순손실이 발생한 경우에 가산하는 현재의 표준감사시간제도가 타당함을 시사한다. 또한 기업이 복잡할수록 많은 감사시간을 투입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향후 실제감사시간에 대한 점검시 유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선행연구들이 표준감사시간 도입 전과 후를 비교한 연도효과를 알아본 반면에 본 연구는 개별기업별로 표준감사시간을 추정하여 실제감사시간과 비교함으로써 개별기업 수준의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표준감사시간과 실제감사시간의 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여 표준감사시간을 개정할 때 유의해야 할 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 표준감사시간에 관심이 많은 기업과 감사인, 감독당국에게 여러 시사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