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학연구 | 법인 주택 과세강화 정책 효과 분석-6.17 및 7.10 부동산 조세정책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1년 9월 30일
제 38권 3호
저자 : 임상빈, 김병남

한국은행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부진의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2020년 기준금리를 2회에 걸쳐 0.75%p 인하하였다. 금리 인하로 인하여 부동산 가격은 급등하였고, 정부는 투기적 부동산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서 6.17 7.10 대책을 발표하여 법인의 주택매수에 대한 취득세 중과세와 종합부동산세 인상을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법인주택 과세강화 방안의 정책적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법인 주택매수에 대한 중과세로 법인 거래와 주택거래에서 법인의 비중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법인의 주택 소유에 대한 보유세 강화는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추가분석에서 지역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일부 지역에서 법인주택 보유세 강화에 대한 효과가 일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는 취득세 강화 대책은 시행시기가 8월이었으나 보유세 강화는 20216월 시행하기 때문에 법인에서는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법인 소유 주택 매도를 결정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정책시행 시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향후 보유세 인상 정책도 시행 시기가 도래하면 법인의 주택 소유 여부 판단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