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학연구 | 세무상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관계 재분석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1년 12월 31일
제 38권 4호
저자 : 최보람, 유지선

본 연구는 세무상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먼저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표본으로 하여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관계를 재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세무상 이월결손금의 공제한도 축소규정이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고, 기업 규모가 이러한 관계에 추가적인 영향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기간 동안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는 양()의 견고한 관계가 있었다. 이는 고윤성(2009)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최원욱 외(2019)의 연구와 상반된 결과이다. 기간별, 이연법인세 계상 여부별 하위표본을 이용하여 강건성 분석을 수행한 결과에서도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간 양()의 관계가 안정적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2016년 이후 이월결손금 공제한도 감소는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나누어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에서도 기업가치에 대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의 양()의 관계는 중소형주보다 대형주에서 더 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세무상 이월결손금의 부정적 신호가 대형주투자자들에게 더 민감하게 인식되어 이월결손금의 양()의 효과를 더 큰 폭으로 상쇄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고윤성(2009)과 최원욱 외(2019)의 연구 외에 거의 진행되지 않은 세무상 이월결손금과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최신 재무자료로 재검증하고 세법 개정사항의 효과를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