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와회계저널 | 사회적기업의 사회성과인센티브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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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윤경옥 손재성 윤회 노희천209~233.pdf (442.7K) 12회 다운로드 DATE : 2022-11-16 15:5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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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22년 10월 31일 |
제 23권 5호 |
저자 : 윤경옥, 손재성, 윤회, 노희천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그램이 사회적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차기 경영성과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즉, 사회적기업의 사회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여 사회성과인센티브로 보상할 경우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하였다. 사회적가치연구원의 자료를 이용하여 사회적기업 중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전체표본 1,045개 기업-연도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기업의 당기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차기 경영성과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성과인센티브가 차기에 더 높은 사회성과를 달성하도록 동기 부여를 함으로써 차기 경영성과 가 높아진 것으로 사회성과인센티브가 의도한 목적대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사회성과 유형 중 당기 고용성과와 사회생태계성과로 인한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상대적으로 차기 경영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의 취약계층의 고용증대는 차기 경영성과의 증가로 나타나고, 창업지원 및 취약생산자 거래 등 사회생태계성과는 매출액이 증가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당기 사회서비스성과로 인한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상대적으로 차 기 경영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의 가격할인과 취약계층 대상 특화된 제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경영성과의 감소라는 결과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사회적기업의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차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경영성과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목적 달성에 기여하면서 사회적기업이 지속성장하는 기반으로 작 용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