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와회계저널 | 코스닥 상장 기업의 혁신성과가 재무분석가 예측치에 미치는 영향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4년 2월 29일
제 25권 1호
저자 : 이기세, 안미강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악화되였던 경제 상황이 호전되기 시작하면서 일자리 창출 및 경기회복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매출액과 고용에 대해 높은 증가를 보이는 고성장기업을 정보이용자들이 어떻게 평가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적극적인 연구개발로 기술 혁신성과를 창출하는 고성장기업은 빠른 성장속도와 높은 성과 보고로 인하여 투자선호가 높은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혁신성과를 보이는 고성장기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이때 투자자들의 정보 습득 요구가 증가하게 될 것이며, 비교적 고급 정보해석자로 인식되는 재무분석가들은 이러한 투자자들의 요구에 따라 고성장기업에 대해 예측치 공시를 하려는 유인을 가지고 신중한 예측평가를 하게 된다. 따라서 혁신성과를 보고하는 고성장기업과 재무분석가의 예측치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은 외부정보이용자들이 혁신성과를 투자의사결정에 어떻게 반영하는지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혁신성과 창출의 기반이 되는 연구개발활동의 회계적 대용치인 무형자산 비중이 고성장기업의 재무분석가 예측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검증대상은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이며, 혁신성과의 대용치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서 공시하는 고성장기업 선정여부로 측정하였다. 고성장기업 선정여부와 무형자산 비중이 재무분석가 예측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성장기업의 재무분석가 예측편의는 작고 정확성은 높았으나, 고성장기업에서 무형자산 비중이 높을수록 예측편의가 커지고, 정확성은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고성장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이 고성장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에 대한 실현가능성 등을 함께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함을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