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와회계저널 | COVID-19 팬데믹이 판매관리비 신호와 미래 경제적성과의 관계에 미친 영향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4년 2월 29일
제 25권 1호
저자 : 기도훈

본 연구는 매출 감소시 기업의 판매관리비 신호와 미래성과의 정의 관련성이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발생한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어떻게 달라지는지 검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유가증권 상장 및 코스닥 상장 기업들을 대상으로 1차적으로 판매관리비 행태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후 판매관리비 신호와 다양한 기업의 미래 경제적 성과와의 관련성 차이를 팬데믹 변수와 판관비신호(판관비 비율의 변화) 변수의 상호작용 효과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경제적 성과로는 당기순이익 변동, 영업이익 변동, 매출액 변동, 주가의 변동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Anderson et al.(2003) Anderson et al.(2007)의 연구모형을 변형하여 이용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COVID19 팬데믹 기간동안 기업의 판매관리비 하방경직성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반면 매출감소시 판관비신호와 차기 기업성과의 정()의 관련성이 COVID19 팬데믹 기간동안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는 COVID19 팬데믹과 같이 외생적이고 장기적 불확실성 요인이 존재할 때 판매관리비 비율을 증가시키는 공격적인 경영자의 원가관리 전략이 오히려 기업의 성과를 악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경영자의 긍정적 전망의 정확성이 판관비와 차기성과의 관련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